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재테크/주식] 엄마 주식 사주세요 (존리)/ 재테크 하는 방법

by BlueVega 2021. 1. 9.


요즘 손에 잡히는대로 재테크 책을 읽고 주식 책을 읽다보니 존리의 책들이 손에 잡혔다. 그중 하나인 엄마 주식 사주세요에 대해 리뷰하겠습니다!

엄마 주식 사주세요


일단 존리 대표는 메리츠자산운용의 대표이사이고 한국 금융의 대한 잘못된 한국인의 생각을 바꾸고자 버스 강연 투어를 하거나 유튜브, 책을 통해 사람들의 잘못된 금융 지식을 바꾸고자 노력하는 분입니다.

이 책은 주식투자가 필수라는 걸 일깨워주며 우리 머리에 있는 잘못된 지식들을 없애기 위해 노력합니다.


책의 순서는 총 1부와 2부로 나눠져있고 부 당 두 개의 장으로 나눠져있습니다.

1부 부자가 되려면 생각을 바꿔라


1장 사교육의 늪에서 빠져나와라

2장 자식 뒷바라지보다 노후 준비를 먼저 하라

2부 엄마가 부자가 되는 법, 주식이 답이다.


3장 주식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4장 주식투자에 성공하는 비결



부모님들은 왜 사교육비를 들여서 아이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것일까?

아마 공부를 더 잘하게 만들고 시험을 통과해 명문대에 진학하거나 또는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입니다. 혹자는 이에 대해 다른 부모들이 엄청난 돈을 들여 사교육을 시키기에 돈을 안쓰면 불안하다고도 말한다. 그런데 필자는 여기서 더 질문을 한다.


공부를 잘해서 엄청난 대기업에 취직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아이를 월급쟁이로 만들 것인가 아님 자본가로 만들 것인가?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고 행복하게 일을 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하고 싶지도 않은 일을 하며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를 소망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를 자본가로 기르는게 더 좋지 않을까?
우리나라가 한 해 사용하는 사교육비는 19년 기준 거의 21조이다.


사교육비 시장 규모


존리 대표는 이를 보고 안타깝다며 사교육비의 지출을 줄여 아이에게 자본, 주식, 경제에 대해 알려주며 같이 투자하고 여러 뉴스를 보면서 토론도 하면 경제해석 능력이 단순히 시험을 위한 공부만을 한 아이보다 클 것이다. 그리고 후에 자본가가 될 확률도 높을 것이다.

필자는 사교육비의 지출을 줄이고 부모 스스로도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 하는 것도 또한 이점이 있을 거라 말한다. 바로 스스로 노후 준비를 하면서 미래를 준비 할 수 있는 것이다.

필자는 그리고 노후 준비의 방법으로 연금펀드에 가입하고 퇴직연금은 주식형으로 개설하라 한다. 앞으로의 100세 시대를 위해 준비하라는 것이다.

한국에서 주식을 한다고 말하면 주변 사람들이 보통 하는 말은 다 비슷하다.


주식 위험하지 않아요?

얼마 땄어요?

주식하면 폐가망신하지 않아요?

요즘 종목 뭐가 좋아요?


이런 말들을 들으면 참 아쉽다. 이런 말들이 곧 주식을 도박처럼 하거나 생각하기 때문이다.

존리 대표는 이를 보고 소문에 의한 매매, 아무런 이유없는 단타, 차트에 의존하는 매매 전략등을 보고 사람들이 자신이 힘들게 만든 목돈을 날린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주식을 통해 안전하게 돈을 불리는 법을 말해준다. 바로 분산투자, 장기투자, 좋은 기업 선택 이 세가지이다. 쉽게 말해 좋은 기업을 여러 개 사모으면서 꾸준히 오래 갖고 있으라는 것이다.

좋은 기업이 단순히 시가총액이 높거나 유명한 기업은 아니다. 스스로 기업을 알아보고 미래가 밝은 기업을 고르라는 것이다.

장기투자 또한 단순히 한 기업을 사서 오래 들고 있는게 아니라 좋은 기업을 사서 오래 들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20년 동안 약 22배가 오른 버크셔해서웨이가 있다(BRK.A)

20대의 내가 좋은 주식이나 펀드를 사서 오랫동안 갖고 있으면 주식을 통해 노후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주식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싶고 자신의 노후를 준비라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엄마 주식사주세요.